01 자바 프로그램 기본 구조
자바프로그램의 기본구조는 다음과 같다
소스파일⊃클래스⊃메서드⊃실행문 |
클래스
객체 지향 언어에서 클래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위로 적어도 하나의 클래스가 있어야하고,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이다.
메서드
수행할 작업을 나열한 코드의 모임이다. 자바는 main() 메서드부터 실행을 시작하므로 main()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가 반드시 있어야한다.
실행문
작업을 지시하는 변수 선언, 값 저장, 메서드 호출 등의 코드가 있다. (ex. 출력문인 System.out.println())
주석문
프로그램에 덧붙이는 설명문으로 컴파일러가 무시하는 문장
1) 행 주석 : //부터 행 끝까지
2) 범위 주석 : /*와 */ 사이
3) 문서주석 : /**와 */ 사이
02 식별자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변수, 메서드, 클래스, 상수 등도 이름으로 구별하는데, 이것을 식별자라고 한다.
- 문자, 언더바(_), $로 시작해야한다. 한글도 가능하며, 영문자는 대소문자 구별해야함
- 연산자 포함하면 안됨
- 자바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됨
- 길이에 제한이 없음
*자바키워드
데이터타입(byte, char...), 접근지정자(private,public...), 제어문(if,else...), 클래스와 객체(class, enum...) 등이 있다.
03 변수
3-1 변수의 개념
프로그램은 기억 공간에 데이터를 보관하고, 각 기억 공간을 변수로 구분한다. 변수는 데이터를 담는 상자와 같은 것으로 종류가 다양한데, 이를 구분하려고 데이터 타입을 사용한다.
3-2 데이터 타입과 리터럴
데이터 타입은 값과 값을 다룰 수 있는 연산의 집합을 의미한다. 기초타입은 정수, 실수, 논리값을 닮는 그릇의 형태이고, 참조타입은 객체가 있는 주소를 담은 그릇의 형태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내부에서 값을 정의해 변수를 초기화 할 수 있는데, 그 값을 리터럴이라고 함
3-3 변수사용
변수를 사용하려면 컴파일러에 어떤 데이터 타입을 쓸지 미리 알려야 하는데,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고 이름을 붙이는 것을 변수 선언이라고 함
변수 선언과 초기화는 다음과 같이 따로 할 수도 있고 동시에 할 수도 있다
int weight; weight = 50; |
int weight = 50; |
3-4 상수
상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를 담는 변수이고 final 키워드로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
final double PI = 3.14159; |
3-5 타입변환
자동타입변환
자동타입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서로 다른 타입이 나타날 때 자동으로 타입이 변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double d1 = 5 * 3.14; //정수 5를 실수 5.0으로 자동 타입변환 |
강제타입변환
강제타입변환은 타입 변환 연산자를 사용해 데이터 타입을 강제로 변환하는 연산자이다.
//double의 3.14를 float 형 변환해 f에 3.14F 저장 float f = (float)3.14; |
04 자바 기본 입출력
4-1 화면에 데이터 출력
자바에서는 콘솔 뷰로 데이터를 출력하라고 다음 메서드들을 제공한다.
- println() : () 내부의 내용을 출력한 후 행을 바꾼다
- print() : () 내부의 내용을 출력한다
- printf() : () 내부의 내용을 지정된 포맷을 사용해 출력한다.
printf()메서드는 %로 시작하는 포맷을 여러 개 포함할 수 있는 포맷 명시자를 사용한다.
int x = 5; double pi = 3.14; System.out.printf("x = %d and pi = %f\n", x, pi); |
4-2 키보드로 데이터 입력
프로그램의 첫 행에 다음을 추가해 Scanner 클래스의 경로 이름을 컴파일러에 알린다.
import java.util.Scanner; |
키보드로 데이터를 입력받으려고 System.in 객체와 연결된 Scanner 객체를 생성한다.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
Scanner 클래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메서드를 이용해 키보드로 데이터를 입력받는다.
int x = in.nextInt(); |
05 연산자
5-1 연산자와 연산식 개념
프로그램에서 주어진 데이터를 계산해 결과를 얻어 내는 과정을 연산이라고 한다.
5-2 산술연산자
- 피연산자의 데이터타입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른데, 연산할 두 피연산자의 데이터 타입이 다르면 큰 ㅓㅂㅁ위의 타입으로 일치시킨 후 연산 수행
- 논리 타입을 제외한 기초 타입을 피연산자로 사용할 수 있다. 단 % 연산자는 정수 타입만 취한다.
- 덧셈연산자는 문자열을 연결하는 데도 사용한다. 문자열과 덧셈을 하는 데이터는 먼저 문자열로 변환한 후 서로 연결한다.
5-3 비교·논리 연산자
비교연산자는 2개의 피연산자를 비교해 결과 값으로 논리 값인 true나 false를 되돌려 준다.
5-5 대입 연산자
대입연산자는 오른쪽에 있는 연산식의 결과 값을 왼쪽에 있는 변수에 저장한다. 오른쪽에는 값이 될 수 있는 리터럴, 변수나 연산식이 올 수 있지만 왼쪽에는 변수만 올 수 있다.
int weight = 50; weight = weight + 10; |
5-7 조건 연산자
조건연산자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며, 조건식이 true이면 결과 값은 연산식 1이되고 false이면 결과 값은 연산식 2가 된다.
조건식 ? 연산식1 : 연산식2;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05 문자열, 배열, 디버깅] 프로그래밍 문제 답 (2) | 2019.10.25 |
---|---|
[Chapter 0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문제 답 (5) | 2018.06.24 |
UML다이어그램 만들기! (0) | 2018.05.30 |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0) | 2018.05.15 |
JDK와 Eclipse 설치(윈도우) (1) | 2018.04.25 |
댓글